*상세설명
타임라인에서 빨간색 선으로 클립을 세로로 가로지르는 선이 바로
현재시간 지시자입니다. Current Time Indicator를 바로 번역한 말인데요
타임라인상에서 프로그램 모니터 상에 나타난 편집물의 현시간을 나타내어 줍니다.
그리고 이 선은 편집의 기준선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에디트 라인 Edit Line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재생시에는 현재시간 지시자, 편집시에는 에디트 라인이라고 부르면 되겠죠^^
프리뷰 방법은 간단합니다. 스페이스바 Spacebar를 눌러주면 됩니다.
또는 프로그램 모니터 컨트롤 단추들 중 플레이 버튼을 눌러주셔도 됩니다.
만약 소스모니터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눌러주게 되면 소스모니터가 플레이됩니다.
타임라인이나 프로그램 모니터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현재 편집되고 있는 영상이 플레이되구요.
이펙트가 걸려있거나 스피드 조정이 있는 등 클립의 렌더링이 필요할 경우 워크에어리어 Work Area에
해당부분이 붉은 선으로 나타납니다. 이것은 렌더링을 거쳐야지 원활한 재생이 가능하다란 말입니다.
이펙트가 간단하고 고급 하드웨어 렌더링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굳이 렌더링을 거치지 않고도 플레이가 됩니다.
하지만 하드웨어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편한 재생을 위해서는 이펙트가 적용된
렌더링 파일을 따로 만들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 워크에어리어가 설정된 가운데서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Sequence 아래에 "Render Effects in Work Area"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전 구간을 다 렌더링하려면 "Render Entire Work Area"
오디오 부분만 렌더링을 하려면 "Render Audio"
렌더링이 진행될 때 뜨는 상자입니다.
렌더링의 현재진행상태, 렌더링 프레임수 남은 예상시간 등이 나옵니다.
렌더링을 거치고 나면 워크에어리어가 초록색으로 변합니다.
만일 편집을 모두 끝마치고 난 뒤 이 렌더링 파일들의 용량이 부담스럽다면
Sequence 아래에 "Delete Render Files"를 눌러주시면 렌더링 파일들이 지워집니다.
렌더링 파일들이 저장되고 있는 위치가 궁금하시다구요?
Project > Project Settings > Scratch Disks에 들어가시면
비디오와 오디오 프리뷰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디폴트값은 프로젝트 파일이 있는 곳입니다.
지금 제 프로젝트 파일이 있는 곳에
"Adobe Premiere Pro Preview Files" 폴더가 보입니다.
이곳에 비디오와 오디오 렌더링 파일들이 차곡차곡 싸이게 됩니다.
지금까지 14강 일반적인 프리뷰 방법과 렌더 프리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응원 부탁드립니다.
더욱 힘을 내어 강좌를 올리도록하겠습니다!!
응원의 댓글 부탁드려요~
댓글 달아주신 분들 감사드립니다^^
- 퍼플캣, 프리미어 프로 CS6 제14강. 프리뷰, 랜더 프리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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